원래 블로그 댓글란은 블로그 이웃이나 본문 글을 읽은 방문자가 의견을 남기는 공간이다. 그런데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글 주제와 상관 없는 메시지나 각종 불법 사이트 링크 댓글이 달릴 때도 있을 것이다.
더 악질인 사례가 있다면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자동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은 주로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활동하는데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아무 블로그에 공감과 칭찬 댓글을 남기는 스타일이 많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 주인은 댓글에 보답하려는 마음이 들어 맞방문을 하고 싶어질 것이다. 프로그램으로 공감과 댓글을 뿌리는 횟수가 많을수록 블로그에 방문자 수도 많아질 텐데, 결국 방문자 유입을 통한 광고 수익 증가나 자사 홍보의 목적이 대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수동으로 댓글 승인하는 방법

최근에 워드프레스에 댓글이 달렸다고 이메일 알림이 여러 차례 도착했다. 뭔가 싶어서 확인해 보니 전부 이상한 사이트 링크 댓글이었는데 다행히 사전에 댓글 수동 승인 설정을 해둬서 블로그에 게재되지는 않았다.

대시보드 – Settings – Discussion으로 온 다음, 화면 중간을 보면 댓글 승인 옵션을 볼 수 있다.
여기서 Comment must be manually approved 버튼을 체크해야 신규 댓글이 보류되는데, 조금 전 댓글 창에서 개별 승인을 할 때 블로그에 게재된다.
여기서 바로 위 Email me whenever 항목 체크를 풀면 이메일 알림을 끌 수 있다.

추가로 Disallowed Comment Keys(허용하지 않는 코멘트)에 댓글 목록 IP나 특정 문구를 추가해 보자. 이렇게 하면 등록된 IP/문구에서 댓글 작성 시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 분류를 진행한다.

끝으로 필요 없는 댓글은 대시보드의 Comments에서 삭제하면 된다. 댓글이 많다면 맨 윗 칸의 네모 버튼 클릭 – 전체 선택도 가능하다. 이후 바로 위에서 Mark as spam이나 Move to Trash를 선택한 뒤 각 메뉴로 이동해서 Delete Permanently 영구 삭제를 해주면 된다.
* 메뉴는 Comments 화면 맨 위를 참고하자.
이 블로그는 만든 지 얼마 안 돼서 아직 도메인 지수가 낮고 글 노출도 거의 되지 않는 상태다. 그런데도 다수의 스팸 댓글이 달린 것은 매크로 유저의 흔적일 텐데, 수동 승인 메뉴로 한번 거르는 것이 좋다.







